라이트세일(Lightsail) 이미지 업로드 오류 해결

 워드프레스에 글을 작성할 때 이미지 업로드가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이트를 이전하면서 발생한 문제이지만 서버 업데이트가 되었을 때도 발생한다는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 오류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생기는 문제는 권한 문제로 검색을 하게 되면 다양한 해결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처음 라이트세일을 사용해서 워드프레스를 만들었을 때는 해당 방법들이 제대로 작동하였는데 이번에 인스턴스를 새로 만들고 이전을 했을 때는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참을 검색을 해서 알아보다가 비트나미(Bitnami) 공식 설명에 있는 권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적용하고 이미지 업로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인 새롭게 인스턴스를 만들고 사이트를 이전한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방법이지만 이미지 업로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업로드 오류

uploaded file could not be moved to wp-content/uploads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하게 되면 위와 같은 오류 메세지가 표시되는 증상으로 wp-content/uploads에 대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업로드 뿐만 아니라 FTP 사용해서 파일을 수정하거나 업로드할 때에도 Permission Denied 오류가 뜨면서 전송 실패가 되기도 합니다. 

처음 접하게 되면 해당 증상으로 인해서 워드프레스 설치를 잘 못한 것인지 생각하게 되는데 저도 이전을 할 때 뭔가 오류가 생기지 않았나 생각을 해서 다시 한번 이전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이전을 해도 같은 증상이 있었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해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해결 방법

라이트세일

먼저 워드프레스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 해봐야하는 것은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해보는 것입니다. 특정 플러그인이 호환이 되지 않아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모두 비활성화해보거나 하나씩 비활성화해서 원인이 있는 플러그인을 찾는 것입니다. 

이미지 업로드 문제가 플러그인 때문에 발생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보안이나 캐시에 의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플러그인에 의한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다음 방법은 권한을 수정하는 것으로 이 방법은 검색을 해보게 되면 다양하게 나오는데 저는 해당 방법이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업로드가 안되는 문제는 파일 권한 문제가 아닌 소유자, 그룹에 문제로 판단을 했고 공식 문서를 통해서 해결을 하였습니다. 

라이트세일

라이트세일 접속한 후에 인스턴스를 클릭하게 되면 SSH를 사용하여 연결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Sudo stat /opt/bitnami/wordpress/wp-content

SSH 들어간 후에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권한, 소유자,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파일 경로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파일 질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위치를 알아보신 후에 정확한 파일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Access: (0777/lrwxrwxrwx) Uid: ( 1/ daemon) Gid: ( 1/ daemon)

이제 소유자를 daemon 에서 Bitnami 로 변경하는 명령어를 입력할 것입니다. 

sudo chown bitnami /opt/bitnami/wordpress/wp-content

sudo chmod +w /opt/bitnami/wordpress/wp-content

위의 2가지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소유자가 바뀌게 됩니다. 

라이트세일

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곳을 보게 되면 소유자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해당 방법으로 워드프레스 이미지 업로드 문제를 해결하였는데 만약에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는 비트나미(Bitnami) 권한 문제 공식 설명서를 확인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깨진 링크 찾을 수 있는 사이트와 플러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