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게시물 삭제 실수로 했을 때 대처 후기

 워드프레스 게시물 삭제 때문에 당황을 했습니다. Yoast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데 업데이트 이후에 키워드 입력이 사라져서 그 동안 프리미엄으로 안하고 있다가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블럭 링크 목록에 게시물 하나가 떠 있어서 모르고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휴지통에 있는 것을 임시 게시물로 생각하고 삭제를 해버려서 복구가 안되는 상황이 되어서 검색을 해보았는데 설명을 보니 외국 사이트라 그런지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이트에서는 개발자한테 말을 해야 한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근데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한 게시물에서 Google 캐시를 이용한 방법으로 삭제된 게시물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복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게시물 삭제로 저 같이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서 제가 한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휴지통 복구

게시물 삭제

먼저 게시물을 실수로 삭제를 했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글 목록 상단을 보게 되면 휴지통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게 되면 삭제된 게시물들의 목록을 볼 수 있고 복구를 누르게 되면 삭제된 게시물이 복원됩니다.

휴지통에 있는 것을 영구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30일 정도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이 방법이 된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휴지통을 삭제할 경우에는 아래의 설명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Google 캐시

게시물 삭제

삭제를 한 게시물이 구글에 검색이 되고 있다면 찾아서 클릭하면 삭제를 했기 때문에 없는 게시물로 나오지만 캐시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게시물 내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옮겨 적게 되면 게시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내 게시물을 조회하는 방법은 site:주소 게시물 제목 입력하게 되면 구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예 : site:https://greenblog.co.kr 이미지 좌표 추출 할 수 있는 사이트와 프로그램 )

게시물 삭제

검색 결과 사이트 주소에서 ▼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 저장된 페이지 > 옵션이 나오고 클릭하게 되면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에 저장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오래되었을 경우에는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게시물 삭제

저장된 페이지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삭제된 게시물도 위의 화면처럼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주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보면서 게시물을 다시 작성하시면 됩니다.

게시물 날짜 변경

게시물 삭제

고유 주소 설정을 대부분 날짜와 이름으로 하시기 때문에 날짜만 수정을 하게 되면 삭제된 게시물 복원 작업이 완료하게 됩니다. 글 목록에서 제목 아래에 빠른 편집을 눌러서 일자를 글을 작성했던 날짜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번 변경을 하게 되면 앞으로 작성하는 게시물도 해당 날짜로 되기 때문에 새로운 글을 작성하게 되면 날짜 변경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위의 방법은 제가 했던 방법으로 조건이 안 맞아서 안될 수도 있고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구글에서 워드프레스 게시물 삭제 다양한 후기 글을 참고하셔서 복원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Lightsail PHP 업그레이드를 위한 이전 방법

▶ Font Swap PageSpeed insight 해결 방법

▶ 라이트세일 CDN 적용하는 방법을 정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컴퓨터 시스템 현황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

Font Swap PageSpeed insight 해결 방법

컴퓨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