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보정하는 프로그램에는 종류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포토샵이지만 사용 방법이 어렵고 작업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점에서 라이트룸, 캡쳐원, 루미나르 같은 편집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근데 라이트룸과 비교가 많이 되는 사진 편집기 luminar 이 안정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합니다.
2018 버전이 나오면서 윈도우에서 오류가 발생했던 부분을 수정했다고 합니다. 저는 포토샵만 사용하다 보니 라이트룸 조차도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는데 Luminar를 접하고 굉장히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목차
Accent AI
Luminar을 실행하고 이미지를 불러오게 되면 우측에 < 필터 추가 >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에 보시면 Accent AI 보정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옵션이 부스트 하나 뿐 없는 인공 지능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필터입니다.
단 하나의 게이지로 색상 톤, 디테일, 노출, 색상 등을 한번에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만으로도 굉장히 만족을 했는데 여러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사진을 분석해서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 광선
태양 광선은 기존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보았던 것과는 다르게 광선의 다양한 모습을 수정할 수 있으며 어두운 부분을 감지하게 되면 자동으로 조절을 해서 사진에 어울리게 만들어 줍니다. 위의 사진에서 바다의 광선을 보게 되면 투과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I 스카이 인핸서
사진에 하늘이 있다면 자동으로 감지를 해서 보정을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AI 스카이 인핸서를 적용하게 되면 옵션은 하나 뿐으로 적용 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위의 적용된 모습을 보게 되면 왼쪽은 하늘이 안 보이는데 오른쪽은 구름과 색이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늘 부분만 영역을 지정해서 보정을 해야 했던 작업을 자동으로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하늘이 나온 사진을 찍었다면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LUT
사진 편집기 라이트룸에서 사용했던 기능인 사용자 지정 LU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의 LUT가 있어서 바로 적용을 할 수도 있으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불러와서 적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정해져 있는 수치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분위기의 사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기 Luminar 필터
제가 마음에 들었던 필터는 Nik Collection에서 보았던 구조 기능으로 HDR 효과를 만들어내서 멋진 사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노이즈 제거, 톤, 대비, 디테일, 드라마틱 등 많이 있으며 필터들은 마스크와 레이어를 통해서 원하는 위치에 적용을 할 수 있어서 세밀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기 Luminar 사용해 본 결과는 강력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지만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편집 프로그램에서도 느린 경우가 있지만 더 느린 점이 있어서 답답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 외국 사용자들의 평가 ]
– 포토샵과 같은 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정리가 편리하다.
– 월 별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 아직 남아 있는 다양한 오류 문제
– Luminar은 Lightroom보다 느리다.
사진 편집기 Luminar은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Lightroom, Capture One에 비하면 사용자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강력한 인공 지능 기능으로 빠르게 사진 보정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튜토리얼 버전을 사용해보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