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점유율 영국은 모바일 부문 삼성 인터넷이 3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브라우저는 크롬(Chrome)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은 익스플로러의 업데이트 문제점 때문에 더욱 격차가 벌어지게 되었는데 국내는 브라우저 점유율 여전히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상황이지만 크롬과 네이버 웨일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에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많은 이유는 윈도우 설치하였을 때 기본적으로 있는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사용하다 보니 익숙하다는 점과 함께 국내의 사이트가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이 있는데 사이트들이 다른 브라우저 최적화 작업도 하고 있고 사용상의 불편함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로 넘어가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통계상으로는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에서 익스플로러가 2위를 기록했지만 실제 사용자는 더 많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1. 크롬이 1위

브라우저 점유율

2018년 전 세계 브라우저 점유율 보면 크롬(59%), 파이어폭스(12%), 익스플로러(12%), 엣지(4%), 사파리(3%)로 순인데 크롬이 압도적인 이유는 사용상의 편리함과 확장 프로그램 그리고 보안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가 보안이 더 뛰어나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출시 이후로 이 점을 강조했지만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 크롬의 점유율이 높다 보니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엣지의 보안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보안이 뚫리게 되면 브라우저를 탓하기보다는 윈도우(운영체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제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2. 영국 모바일 부문 삼성 인터넷 3위

브라우저 점유율

근데 브라우저의 점유율을 조사하다보니 < 영국 모바일 브라우저 점유율 >에서 삼성 인터넷이 3위를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통계사이트마다 다른 결과가 나오지만 수치상으로만 보면 굉장히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영국 모바일 브라우저 점유율을 보면 사파리(47%), 크롬(42%)인데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는 연도별로 보게 되면 2016년부터 통계상에 잡히게 되는데 처음에는 2%로 낮은 수치였지만 2018년에는 7%까지 상승하면서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파리는 애플에서 만든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영국에서 애플 사용자가 많은 것인가 하고 생각을 했지만 영국 스마트폰 판매량을 보게 되면 0.4% 차이로 애플이 1등, 삼성이 2등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이 점을 볼때 스마트폰 점유율에 의해서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자신이 사용함에 있어서 편리하고 익숙한 브라우저를 선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

국에서는 구글의 독점에 대해서 제재를 한 적도 있으며 브라우저에서 정보 수집하는 것에 대해서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기 때문에 세계적인 추세하고는 다르게 크롬보다는 사파리 사용자가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 2011년에 익스플로러가 브라우저 시장을 점령하다가 추락을 하면서 그 시장을 크롬과 사파리가 나눠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3.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브라우저 점유율

사실 저는 모바일에서도 크롬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이 글을 쓰면서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봤는데 속도면에서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리뷰에서도 빠르고 안정적이라는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그 기능들을 보면 PC버전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보안은 유해 사이트 접근 경고, 불필요한 콘텐츠가 화면에 나오지 않게 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심플한 UI, 다운로드 매니저, 탭 전환, 고대비 모드, 360도 비디오, 비디오 어시스턴트, 삼성 기기 간 연동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서 편하게 웹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평점도 상당히 높은 편인 4.4이며 개발자들이 유저들의 건의사항에 답변을 하는 모습도 좋았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날짜가 2018년10월 16일인 점을 보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사용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4. 크롬의 독주는 계속

익스플로러 황금기 때보다는 브라우저 점유율 낮을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라우저라는 점에서 그리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독주는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크롬에 대항하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엣지가 더 좋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는데 ” 크롬이 배터리를 더 많이 소비하고 보안상에서도 엣지가 더 안전합니다. “라고 하고 있지만 익스플로러 보안 업데이트 종료로 인해서 다른 브라우저를 찾았던 사용자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제가 크롬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구글 아이디로 연동이 된다는 점 때문에 크롬을 선택하게 되었으며 특히 익스플로러에서 오류가 생기는 문제가 크롬에는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고 있는 것이 크롬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브라우저 시장에서 독주는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무료 VPN 사용할 수 있는 오페라 브라우저

▶ 검색 사이트 결과에서 평점을 볼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