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해결 방법은?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가 간혹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이라는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해당 현상이 생기게 되면 사이트에 접속이 안되기 때문에 굉장히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하게 되는 조치는 서버를 재시작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오류는 서버를 재시작하게 되면 해결이 되지만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오류는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오류는 무엇일까? 번역해서 보면 이해하기 편한데 “예약된 유지 관리를 위해 잠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내용처럼 업데이트 및 패치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서 유지 관리 모드가 실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유지 관리 모드가 실행되고 있다는 것이지 사이트는 문제가 없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업데이트 및 패치가 수행되는 동안 사이트가 손상된 상태로 표시되지 않도록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보통은 유지 관리 모드 동안 업데이트나 패치가 완료하게 되면 사이트에 다시 접속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메모리 부족, 서버 응답 시간, 업데이트 진행 불가, 브라우저를 닫았을 경우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지 관리(Scheduled Maintenance) 모드가 계속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 같은 경우도 시간을 두고 기다렸지만 해결이 되지 않아서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을 하였습니다.

오류 메세지

워드프레스 오류

먼저 워드프레스에서 어떤 메세지가 발생하는지 본다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나오게 되며 사이트에 접속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에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메세지가 나온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오류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 오류

Briefly Unavailable for Scheduled Maintenance 오류 해결을 위해서 파일 질라(FileZilla)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의 서버에 접속을 합니다. 그 다음 제가 사용하는 라이트세일 기준으로 /opt/bitnami/wordpress 폴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opt/bitnami/wordpress 폴더에 접속하면 .maintenance 파일을 찾고 해당 파일을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오류 알림은 나오지 않으며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근데 궁금한 점이 생기게 되는데 .maintenace 파일을 삭제하면 사이트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지 하는 것입니다.

필수 파일인데 오류 해결을 위해서 삭제를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파일은 워드프레스에서 생성을 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없는 파일이지만 유지 관리 모드가 발생할 경우 생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업데이트나 패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직접 삭제해서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Scheduled Maintenance 방지 방법

  •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실행할 경우 브라우저를 닫지 않습니다.
  • 동시에 많은 업데이트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 호환성 문제, 플러그인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테스트 사이트 만드는 Staging 플러그인)
  • 서버 응답, 메모리 부족 등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십시오.

워드프레스 운영하면서 보통은 발생하지 않는 오류이지만 플러그인 업데이트 과정에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플러그인을 동시에 업데이트하지 말고 순서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 유튜브 GIF 움짤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2가지

▶ 유튜브 다운로드 Clip Down 프로그램 이용한 방법

▶ 악성 코드 제거 무료 프로그램 AdwCleane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유튜브 GIF 움짤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2가지

제주도 함덕 해수욕장 야경이 아름다운 곳

제주 꽃들이 피어 있는 대표적인 여행지 BES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