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시작하면 직접 사이트를 열 때는 속도에 대해서 큰 체감을 할 수 없지만 애널리틱스, PageSpeed insights 등 워드프레스 속도 측정을 하게 되면 좋은 점수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호스팅의 문제인 경우가 있지만 속도가 안 좋은 테마를 사용하거나 플러그인을 과도하게 설치할 경우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들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에 속도가 빠르게 나오지 않습니다. 

검색 엔진은 속도가 빠른 사이트를 선호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운영을 시작했다면 속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빠른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처음 시작할 때 평균 4초가 나와서 빠른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는데 그 동안 적용한 부분들을 아래에 소개할까 합니다. 

Webp 이미지 사용

워드프레스 속도

워드프레스 속도 영향에 비율이 높은 것은 업로드하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JPG, PNG 이미지 형식도 최적화하는 사이트나 프로그램이 있지만 Webp 이미지 형식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Webp는 차세대 이미지 형식으로 손실도 많이 없으며 용량이 상당히 작기 때문에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트나 프로그램으로 Webp 변환이 가능하지만 저는 Xnconvert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Webp 이미지로 변환을 하고 있습니다. 

Xnconvert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이미지 사이즈까지 한번에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Xnconvert 설치와 사용 방법

플러그인 줄이기

워드프레스 속도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이 플러그인일 것입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쉽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늘어나게 되는데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속도 향상을 위해서는 필수 플러그인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예로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검색 엔진 인증 태그 같은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적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자식 테마를 만들어서 직접 적용하는 것이 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속도

워드프레스 속도

위의 이미지는 저의 사이트를 PageSpeed insight 에서 측정을 한 것으로 스마트폰 기준으로 99점과 아래 진단에 오류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직접 수정을 한 것이 아닌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였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플러그인 검색에서 나오는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몇 가지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WP Rocket 같은 유료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대부분의 오류가 사라지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속도는 캐시 플러그인 설치 여부에 따라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료가 부담이 되신다면 W3 Total Cache, LiteSpeed Cache 같은 캐시 플러그인도 대부분의 오류를 수정하고 사이트 속도를 빠르게 만듭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설정 방법 검색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브젝트 객체 캐싱

워드프레스 속도

최근에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이후 사이트 건강에서 오브젝트 객체 캐싱 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 있는데 최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글들이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적용하신다면 워드프레스 속도를 더 빠르게 하실 수 있습니다. 

Redis, Memcached 2가지의 오브젝트 객체 캐싱이 있는데 설치가 편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Redis Object Cache 적용 방법에 대한 해외 사이트 게시물

오브젝트 객체 캐싱 적용이 힘드시다면 W3 Total Cache 설정에서 Hard 사용으로 사이트 건강에 나오는 오류를 해결하실 수도 있습니다.

HTTP/2 적용하기

워드프레스 속도

호스팅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HTTP 프로토콜은 1.1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는 최근에 나온 HTTP/2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 1.1 프로토콜이 텍스트 전송을 위해서 나왔다면 HTTP/2는 사진, 동영상 등과 같은 고용량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더 빠른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은 검색을 하게 되면 다양하게 나와 있으며 CDN을 적용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H2 혹은 H3로 적용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 위한 CDN

CDN은 사이트 속도를 빠르게 하며 서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보안에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사이트에 적용한 이후 사이트 속도가 빨라졌으며 보안에 대해서 큰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호스팅에서 제공하는 CDN도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국내나 일본 서버가 있는 CDN를 선택해서 적용하신다면 속도 향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국내 사용자 위주로 글을 발행하고 있다면 미국, 유럽 같은 곳에 서버가 있는 CDN을 사용할 경우 더 느려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속도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큰 요인이기 때문에 속도 측정을 주기적으로 하시고 느리다면 위의 소개한 것을 적용해서 속도 향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깨진 링크 찾을 수 있는 사이트와 플러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