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검색되는 노출 시간에 대한 후기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다 보면 글이 노출이 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되실 것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노출이 되는데 워드프레스 검색되는 노출 시간은 가늠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 부분 때문에 워드프레스 초기에 계속 해야 하나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조금씩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모두가 다를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최근에 개설을 한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구글에 검색 노출되어서 방문자 발생한 시간이 1달 정도 걸렸습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은 모두 노출 시간이 다른데 최근에 개설한 워드프레스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구글, 다음, 네이버 순으로 검색 노출이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현재도 제대로 검색이 되고 있지 않아서 수집 노출을 진행하여 색인을 어느 정도 해 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 개설하고 노출을 위해서 해야 하는 작업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통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제출

노출 시간

대표적인 검색 엔진 구글, 네이버, 다음은 웹마스터 도구가 있기 때문에 모두 사이트맵과 RSS는 제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더 빠르게 색인이 이루어지고 통계를 통해서 문제가 되는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 블로그 탭에 노출을 위해서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웹사이트 검색이 아닌 블로그 탭에 노출하기 위해서 사이트맵은 제출하지 않고 RSS만 제출해서 블로그 탭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예전의 방법으로 최근에 글들을 찾아보니 사이트맵을 제출해도 블로그 탭에 노출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사실상 검색 엔진에 원하는 곳에 노출하는 것은 검색 엔진이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글 쓰는 방법 말고는 없기는 합니다.

그래도 사이트맵과 RSS 제출은 초기에 중요하기 때문에 블로그 탭에 노출을 하고 싶은 분들은 후기들을 검색해 보시고 판단해서 RSS만 제출한 것인지 결정하면 되실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에 노출 검색 결과 보기

코어 웹 바이탈

노출 시간

구글 콘솔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게 해서 모바일 코어 웹 바이탈을 보게 되면 90일간의 사용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문구가 검색 노출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평가를 하는 시간인 만큼 노출 시간하고 관계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노출 시간

새롭게 만든 워드프레스 기준으로 데스크톱 코어 웹 바이탈 같은 경우에는 사이트맵을 2022년 9월 22일에 제출을 했는데 현재 10월 11일 시점에서 코어 웹 바이탈이 측정이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외국의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방문자가 전혀 없을 경우에 외부를 통해서 방문자를 만들게 되면 더 빠르게 평가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글을 보아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유입되도록 만들어서 방문자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데스크톱 같은 경우 코어 웹 바이탈이 모바일보다 빠르게 측정이 되고 있습니다.

노출 시간

노출 시간

저도 노출 시간이 가장 궁금했는데 다른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7월 24일에 사이트맵을 제출했는데 8월 31일부터 방문자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기준으로 1달 정도는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구글에서 노출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사이트 속도부터 오류가 생기는 부분들을 수정하며 하였으며 Pagespeed insight 문제가 생긴 것들을 수정하는 작업도 진행하였습니다.

노출 시간

네이버는 구글이 검색된 시점에서도 노출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해서 색인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으로 수집 성공이 된다면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네이버에서도 노출이 됩니다.

구글, 네이버 모두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서서히 노출이 되며 워드프레스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작성할 때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맞추는 작업을 하면서 글을 작성한다면 구글과 네이버에 노출이 되실 것입니다. 이후에 노출 시간에 대한 추가적인 사항이 있다면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사이트인지 확인부터 테마, 플러그인 정보까지

▶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 글자 크기 조절 방법

▶ 워드프레스 이미지 확대 설정 및 닫기 표시 플러그인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윈도우 메모앱 팀 회의부터 이미지 추가 Whiteboard

이미지 다운로드 편하게 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내전과 식량 부족이 심각한 세계에서 가난한 나라 TO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