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오류 찾아주는 SEO도구

 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 작성을 시작하게 되면 검색 엔진 노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열심히 글을 작성했지만 블로그 최적화가 되지 않으면 방문자가 생각보다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EO(검색엔진 최적화) 글을 찾아보게 되고 글 작성할 때 필수 요소들을 추가하게 됩니다. 근데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SEO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어떤 요소들을 추가해야 하는지 알려주지만 워드프레스가 아닐 경우에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된 필수 요소들을 추가했더라도 누락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서 각종 SEO 도구들이 생겨났으며 한번의 클릭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SEO 도구들은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스캔 버튼만 누르게 되면 블로그에 있는 문제들을 보고서 형식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수정을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근데 대부분은 유료이기 때문에 블로그 스캔도 안 해보고 뒤로 가기를 누르시는 분들이 있는데 무료 기간(체험 기간)이 있는 도구들도 있기 때문에 몇 일 동안 점검을 통해서 문제점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블로그 최적화

제가 이용하는 사이트는 Morningscore SEO 도구로 접속하게 되면 먼저 가입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상단에 있는 계정 등록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계정 등록을 클릭하게 되면 Create an account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계정을 생성하게 되면 Add your Goolge target country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우리나라를 선택하시고 Next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타켓을 하고 있는 나라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이메일 주소하고 어떻게 찾아왔는지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아래에는 search 같이 찾아온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다음 단계는 입력한 이메일로 코드가 발송되는데 그것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이메일 인증 과정이 끝나게 되면 계정 생성이 성공했다는 메세지가 나오게 되고 분석이 이루어지는 퍼센트 게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100% 까지 기다리셔도 되고 바로 보고 싶다면 Start Now 버튼을 누르셔도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검사

블로그 최적화

해당 사이트는 키워드, 링크, 미션 등을 검사할 수 있지만 저희가 필요한 것은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서 오류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상단에 Helath 선택하신 후에 위에 표시한 Scan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Scan 버튼을 누르게 되면 시간이 나오게 되는데 보통 1~2 시간 정도 걸리게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

모든 스캔이 끝나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블로그 건강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초적인, 전문인, 콘텐츠 분류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블로그 최적화

먼저 기초적인은 쉽게 고칠 수 있는 문제를 나열한 것으로 위에 보이는 것처럼 누락된 메타 설명, 외부 링크 없음, 대체 태크 누락 같은 비교적 쉽게 수정할 수 있는 문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수정을 하는지 모르겠다면 모든 문제 보기를 클릭해서 설명을 참고하거나 검색을 통해서 해결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문제점을 수정하였다면 문제 해결에서 재 스캔을 하거나 목록에서 수정한 문제를 모두 선택하신 후에 상단에 있는 편집하기에서 새로 고침을 하게 되면 제대로 수정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인

블로그 최적화

전문인은 기술력이 필요한 문제가 나열된 것으로 URL, H1 태그, 404 페이지 등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확인을 하시고 가능한 부분만 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서버로 인한 문제거나 한글 주소로 인해서 URL 주소가 길어진 문제는 제대로 수정을 하지 못할 경우 블로그 최적화에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검색을 한 후에 수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블로그 최적화

마지막은 콘텐츠로 낮은 단어 수, 이미지 파일 크기, 메타 설명 같이 콘텐츠에 관련된 문제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추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초적인, 전문인보다 쉽게 수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소개한 SEO 도구 나타나는 문제를 모두 해결하면 좋겠지만 민감한 부분(예: URL 수정) 같은 경우 대처 방법을 모른 상태에서 바꾸게 되면 블로그 최적화에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SEO 도구에서도 수정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여러가지 면에서 판단을 하기를 추천하고 있기 때문에 영향이 크지 않은 부분부터 수정을 하고 잘못 수정할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신 후에 수정하길 추천 드립니다.

블로그 최적화는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위의 SEO 도구에서 나타난 문제를 수정한다고 해서 갑자기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수정을 하고 꾸준히 글을 작성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LiteSpeed 캐시 플러그인 설정 방법

▶ SEO 플러그인 무료 사용할 수 있는 Rank Math

▶ 워드프레스 SNS 플로팅 사이드바 플러그인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제주 꽃들이 피어 있는 대표적인 여행지 BEST 5

제주도 함덕 해수욕장 야경이 아름다운 곳

제주 서부 여행 멋진 파도를 만나는 구엄리 돌염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