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SEO 위한 관련 질문을 추가하는 플러그인

 블로그 SEO 점수를 높이기 위한 사용자 질문 추가하기

블로그 SEO 관련해서 다양한 게시물을 보다가 질문 분석기라는 도구를 추천하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SEO 최적화를 위한 방법을 정리한 글이었는데 그 동안 글을 쓸 때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을 말해줘서 그와 관련해서 다른 글들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질문 분석기라는 것은 키워드를 입력하게 되면 사용자들이 어떤 것을 궁금하는지 정리를 해주는 것으로 대부분 유료이며 한글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몇 번 정도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영문 키워드를 입력해서 질문 분석기를 사용해서 글을 작성하게 되면 블로그 SEO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 분석기

관련 질문

다양한 질문 분석기가 있지만 그 중에서 AnswerThePublic 사이트를 사용해서 Chrome 주제로 분석을 시작하게 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몇 번은 무료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

영어이기 때문에 복잡해 보일 수 있는데 크롬을 주제로 다양하게 질문한 내용들을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주며 비교, 전치사, 알파벳, 관련 순으로 정리를 해주기 때문에 Chrome 주제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질문 분석기를 추천하는 이유는 그 동안 포커스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였다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질문을 찾아보고 추가하게 되면 SEO 측면에서 더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방문자는 궁금한 부분을 다시 검색할 필요 없이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머무는 시간도 늘어나게 되고 그로 인해서 사용자 경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작성하려는 키워드에 대해서 자주 하는 질문을 본문에 추가함으로써 더 많은 검색어에 노출되게 되고 머무는 시간(세션 시간)도 늘어나서 블로그 SEO(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검색 엔진 활용

관련 질문

질문 분석기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유료이며 한글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가 어떤 질문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 같은 경우 모든 검색어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 검색어에서는 FAQ라고 해서 검색 결과에 나오게 됩니다. 

관련 질문

구글 같은 경우도 모든 검색어에서 FAQ가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련 검색어를 통해서 어떤 부분을 궁금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네이버 지식인에서 질문 한 내용을 참고하는 것도 방법이며 외국 같은 경우 Quora 사이트에서 질문들을 정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관련 질문

사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본문에 추가할 수도 있지만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결과 가장 마음에 들었던 플러그인은 Lightweight Accordion 으로 무료이며 업데이트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 추가만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클릭하면 열리는 질문 답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클래식 편집기도 사용할 수 있지만 단축 코드를 넣어서 수정을 해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질문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FAQ 위젯이 내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RANK MATH SEO 플러그인 같은 경우 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 FAQ 위젯을 위에 보이는 것처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관련 질문

본문에 직접 추가보다 플러그인을 활용하게 되면 얻는 이점은 구조화된 데이터가 적용되어서 위에 보이는 것처럼 검색 내용 아래에 해당 질문이 나오게 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적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위의 이미지처럼 나오는 것은 아니며 검색 엔진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FAQ가 있다는 것을 알려서 표시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Lightweight Accordion, Rank Math FAQ 플러그인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알고 계신 내용일 수도 있지만 관련 질문을 추가함으로써 글이 더 풍성해지고 구조화된 데이터를 적용할 경우 검색 결과에서 표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 SEO 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