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빠른 테마 사용자가 추천하는 BEST 5

 워드프레스 운영을 시작하게 되면 처음에는 화려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테마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다 사이트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알게 되면 플러그인 숫자를 줄이게 되고 빠른 테마를 바꾸게 됩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테마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것을 설치하여 사용하다가 SEO 최적화를 하기 위한 노력을 하면서 현재는 플러그인 숫자를 3분에 1로 줄이고 테마도 빠르다고 알려진 아스트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구글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게 되면 SEO(검색 엔진 최적화) 관련하여 구글 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핵심적인 웹 지표에 대해서 더 높은 비중을 두겠다는 말이 나오면서 사이트 속도에 관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적인 웹 지표라는 것은 사이트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으로 간단히 말해서 사이트 속도를 측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사이트 속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곳으로 PageSpeed Insight 있습니다.

PageSpeed Insight 으로 구글 콘솔 핵심적인 웹 지표가 평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진단하는 것을 보고 개선해서 성능을 향상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 3가지 요소를 빠름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 LCP(Largest Contentful Paint) : 가장 큰 콘텐츠 요소가 화면에 렌더링 되는 시기를 측정한 값으로 2.5초 이내여야 합니다. 
  • FID(First input delay) : 상호 작용을 측정하는 것으로 링크나 버튼을 클릭했을 때 반응 시간으로 100밀리 초 미만이어야 합니다.
  • CLS(Cumulative Layout Shift) : 로드 단계에서 페이지 레이아웃이 변경되는 정도로 0.1이하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를 설명드렸는데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핵심 성능 보고서 구글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요소는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테마는 많은 영향을 주는 만큼 아래에 소개하는 빠른 테마를 설치해서 기존 테마와 속도 차이를 실험해 보고 가장 빠른 테마로 설치하는 것이 SEO 측면에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빠른 테마 BEST 5 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빠른 테마 기본

빠른 테마

워드프레스 처음에 설치되어 있는 테마로 기본이기 때문에 외국 순위에서 보게 되면 상위에 항상 있는 테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Twenty thirteen, Twenty fifteen 등 시리즈로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빠른 테마로 알려져 있지만 기능적인 면에서는 모든 것을 직접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초보자분들은 잘 사용하지 않은 테마 중에 하나입니다. 

Neve

빠른 테마

저도 한 동안 사용을 했던 Neve 테마로 사이트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요소들을 삭제하여 경량화한 빠른 테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경우 제안이 많은 테마하고는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어서 무료로도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빠른 테마라고 강조를 하면서 홍보를 하고 있는데 기본 설치만 할 경우 1초 이내로 로드가 되며 총 설치 용량이 28kb로 작습니다. 모바일 지원 및 AMP 호환이 되고 다양한 컬렉션이 있어서 바로 가져와서 사이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Astra

빠른 테마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스트라(Astra) 테마로 빠른 속도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바로 위에 소개한 Neve 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는 테마입니다. 

아스트라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페이지 빌더를 가져와서 빠르게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과 고급 페이지 빌더와 통합되고 헤더 조정, 사이드바 추가 및 레이아웃 조정을 손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전으로 전환을 할 경우 더 많은 레이아웃 조정과 함께 많은 컬렉션을 사용할 수 있어서 빠르게 원하는 사이트 모습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빠른 테마

위에 소개한 빠른 테마보다 더 빠르다고 알려진 테마로 속도 측정을 보여주는 사이트에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속도가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방문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들은 대부분 사용할 정도로 사용자들도 많습니다. 

저도 사용을 해본 결과로는 현재 사용하는 아스트라 테마와 큰 차이를 체감할 수 없었지만 속도 측정 도구를 사용해 보면 조금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성능 중심의 테마로 가장 안정적인 최신 코딩 표준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본 설치 페이지 크기가 10kb 미만이라고 할 정도로 용량이 작습니다.

OceanWp

빠른 테마

OceanWp는 사용자가 많은 테마 중에 하나로 블로그보다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만들 때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사이트 속도 면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테마들 보다는 조금 느리지만 상당히 많은 확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품을 나열하거나 이벤트 소식 등을 보여줄 때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OceanWp 테마는 WooCommerce 지원하며 함께 제공되는 몇 가지 기능으로는 기본 카트 팝업, 플로팅 카트 바 및 빠른 보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팝업 알림, 인스타그램 통합 및 전체 화면 스크롤 도구와 같은 다양한 확장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테마입니다. 

현재 빠른 테마로 인기를 얻고 있는 5가지의 테마를 소개해드렸는데 사이트 속도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자신이 구성하고 싶은 것을 구현할 수 있고 속도가 빠른 테마를 설치해서 SEO 최적화에 한 발 더 가깝게 도달해 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