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링크 찾을 수 있는 사이트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나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글을 삭제하거나 추가한 링크가 제대로 연결이 안되는 상황이 될 경우 깨진 링크가 되어서 홈페이지로 접속하는 것이 아닌 404 에러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404에러 화면은 구글에서는 SEO에 영향이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방문자 입장에서는 정보를 얻으려고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아무 정보도 얻지 못하는 상황으로 바로 이탈을 하게 되고 구글 크롤링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깨진 링크는 수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물 삭제를 할 경우 404 에러는 검색 엔진이 잘못된 주소라고 파악하고 시간이 흐리게 되면 크롤링이 멈추고 검색에서 제외되지만 게시물에 추가한 외부 링크 같은 경우에는 연결한 사이트에서 해결을 해주지 않으면 방문자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도 잘못된 정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SEO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404에러가 발생하는 깨진 링크를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서 수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에는 깨진 링크를 확인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인 사이트는 플러그인이 없기 때문에 깨진 링크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도구 사이트와 플러그인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Broken Link Checker

깨진 링크

먼저 예전에 소개를 드린 Broken Link Checker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입니다. 깨진 링크를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검사를 진행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입니다. 

저도 최근까지 위의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갑자기 끊겨 버린 링크를 확인하였는데 최근에 바꾼 SEO 플러그인에 링크 확인 기능이 있어서 삭제를 하였습니다.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지만 플러그인 하나 추가된다는 점과 검사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로딩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노력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에 소개하는 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주기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예전에 작성한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워드프레스 깨진 링크 찾아주는 Broken Link Checker

Online Broken Link Checker

깨진 링크

처음에 소개한 플러그인과 이름은 비슷하지만 검사 도구 사이트로 Online Broken Link Checker 접속하게 되면 우측 상단에 입력 공간이 있는데 그곳에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면 위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1번에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2번에는 보안 문자를 입력하시고 Find Broken Links Now! 버튼을 누르게 되면 깨진 링크 찾는 작업이 시작되고 완료가 되면 아래에 목록으로 나오게 됩니다. 

검사 도구 사이트라는 점에서 자동으로 검사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점이 있지만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로딩 속도를 줄이려는 분들이라면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Ahrefs 깨진 링크 검사

깨진 링크

Ahrefs 검사 도구는 Broken Links 검사 뿐만 아니라 백링크, 순위 측정기, 상위 페이지 등 사이트의 전반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는 점과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업그레이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국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고 사용자도 많은 검사 도구 사이트입니다. 사용 방법은 사이트로 들어가신 후에 가입을 하시고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검사가 시작되고 전체 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보고 싶다면 좌측에 있는 사이트 썸네일을 클릭하게 되면 위에 보이는 화면이 나오게 되고 여기서 Broken Links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게 되면 깨진 링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입을 해야 해서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무료 플랜으로도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의 다양한 정보를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가입을 하시고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Rank Math 플러그인

깨진 링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는데 깨진 링크 기능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Rank Math 플러그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404 Monitor라는 기능이 있어서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이 잘못된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링크를 확인하고 리다이렉트도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도 SEO 플러그인을 바꾸고 싶은 분들이라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04 에러로 놔두어도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검색에 표시가 되지 않지만 410 리다이렉트(삭제된 콘텐츠)를 하게 되면 덩구 명확하게 검색 엔진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 Spider Tool 프로그램

깨진 링크

사이트와 플러그인을 통한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 프로그램으로도 잘못된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Seo Spider Tool 이라는 것으로 SEO에 관한 다양한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근데 해당 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해본 결과로는 사용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일단 번역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영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처음에 실행하고 어렵게 느낀다는 점과 제가 설치를 몇 번 해보았지만 필기체로 계속 나와서 더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폰트 설정 문제라고 생각은 드는데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지만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설치를 했을 때 필기체로 나오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다양한 SEO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나 사이트를 운영하게 되면 외부 링크를 넣거나 잘못된 게시물을 삭제하게 되실 것입니다. 근데 링크 연결이 안되거나 삭제된 게시물에 지속적으로 크롤링이 발생하고 있다면 수정을 해주는 것이 SEO 측면에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깨진 링크 확인해주는 사이트와 플러그인 중에서 자신이 편한 것을 선택해서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서 수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