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플러그인 무료 사용할 수 있는 Rank Math

 최근 해당 사이트가 해킹을 당하기도 했고 많은 수의 글이 있었던 게시판을 삭제하면서 전체적으로 방문자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사이트를 하나 더 만들게 되었는데 SEO 플러그인 구매를 하는 것은 부담이 되기 때문에 Rank Math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Yoast SEO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지만 추가를 해야 하는 목록은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내부적으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똑같은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 버전으로 전환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구매를 하는 것이 부담되시는 분들의 대안으로 충분한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SEO 플러그인 - Rank Math

seo 플러그인

SEO 플러그인 Rank Math은 Yoast SEO, ALL In One SEO 보다는 사용자 수가 적지만 급상승하고 있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에서 중간에 서비스가 중단되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될 듯 합니다. 

모든 플러그인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점과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와 호환이 되는 점을 확인하시고 플러그인 사용 여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호환이 되지 않거나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사이트가 느려지는 요인이 되거나 보안이 취약해서 해킹의 우려도 생길 수 있습니다. 

기능 목록

SEO 플러그인

Rank Math 플러그인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볼 수 있는데 순서대로 나열을 한다면 SEO 분석, 고급 SEO 최적화, 키워드 최적화, 리치 스니펫, XML 사이트맵, AMP SEO, 이동 경로 탐색, 404 모니터, 리디렉션 관리자, Google 검색 통솔 통합, 외부/내부 링크 카운터, OpenGraph 마크업, 지역 SEO, 역할 관리자, 고급 Woocommerce SEO 등이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 프로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제가 마음에 들었던 점은 이런 기능들을 파악하기에 크게 어렵지 않게 정렬해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트 SEO 분석도 외부 점검 사이트에 의지할 필요 없이 내부적으로 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콘솔, 애널리틱스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분석 결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키워드 분석 결과는 어떤 글이 인기가 있는지 어떤 주제가 클릭률 높은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SEO 플러그인

Rank Math 플러그인 설치하게 되면 새 글을 작성할 때 하단에 Yoast SEO 처럼 목록들이 나오게 되는데 첫 번째 Focus Keyword(포커스 키워드)입력하고 아래에 있는 항목들에 맞춰서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포커스 키워드는 제목 앞에 위치해야 하며 첫 번째 단락에도 포커스 키워드는 삽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글자 수인데 Yoast SEO는 최소 300 단어가 있어야 하지만 Rank Math는 최소 600단어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더 긴 글을 작성해야 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

그 다음 Content Readability(가독성)은 글만 있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나 비디오를 추가하여야 하고 한 단락이 너무 길게 되면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락은 짧게 작성하라는 조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Yoast SEO 에서도 볼 수 있는 것으로 단락은 구분을 해주는 것이 가독성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SEO 조건들이 있는데 크롬 브라우저에서 번역 기능을 사용해서 보시면서 누락된 것을 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SEO 플러그인

SEO 플러그인 처음 사용하신다면 설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 Rank Math은 Easy 모드가 있어서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자동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사용하기 편하다는 점과 함께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플러그인이지만 구매를 해야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은 복잡할 수 있지만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SEO 플러그인 Rank Math 대안으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제주 꽃들이 피어 있는 대표적인 여행지 BEST 5

제주도 함덕 해수욕장 야경이 아름다운 곳

제주 서부 여행 멋진 파도를 만나는 구엄리 돌염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