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설문 조사 전 세계에서 사랑 받는 스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17개국 15~59세 성인 남녀 중 한국 문화 콘텐츠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한류 설문 조사 진행하였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한식, 패션,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한류의 선호도를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선호하는 한국 가수, 그룹에 대한 부문 TOP 5을 알아볼까 합니다.

보고서는 아시아, 미주, 유럽, 중동, 아프리카로 정리가 되어 있으며 2018년 기준으로는 1위 방탄소년단, 2위 싸이, 3위 블랙핑크, 4위 빅뱅, 5위 엑소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2019년 조사에서는 어떤 가수와 그룹이 인기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방탄소년단

한류 설문 조사

말이 필요 없이 전세계에서 사랑 받는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선호도가 높은 나라는 인도네시아, 브라질, 프랑스, 터키이며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나라는 중국입니다.

아시아 지역은 자국민이 포함된 그룹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중국, 일본, 대만, 태국에서는 해당 국가의 멤버가 있는 그룹보다는 선호도가 낮은 편으로 나왔습니다. 중국은 한한령 이전에 활동을 했던 가수와 그룹이 더 많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2. 블랙핑크

한류 설문 조사

블랙핑크는 아시아,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20번이 넘는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걸그룹입니다. 태국 출신 리사로 인해서 태국에서는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고 주변 나라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큰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 이외에서는 UAE, 남아공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18년 설문 조사에서는 3위를 기록했는데 최근 앨범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2019년에는 2위로 선호도가 상승했습니다.

3. 싸이

한류 설문 조사

강남스타일로 전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었던 싸이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인도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며 미주 지역은 브라질, 유럽은 터키, 아프리카는 남아공에서 큰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 선호도 조사에서는 2위를 기록했는데 2019년 선호도 조사에서는 블랙핑크에게 자리를 뺏겨 3위로 기록했습니다.

4. 트와이스

엠넷 서바이벌 프로그램 SIXTEEN을 통해서 데뷔를 한 트와이스는 1집부터 현재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적인 걸그룹입니다. 일본, 대만 멤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과 대만에서 압도적으로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해외 공연을 통해서 동남아 지역에서도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선호도 순위에서 5위에 들지 못했지만 2019년에는 4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빅뱅

멤버들의 군 입대, 사건 사고가 있었지만 여전히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빅뱅이 선호도 순위에서 5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에서 선호도가 높으며 유럽에서는 터키가 높은 선호도를 보여주었습니다.

2018년 선호도 조사에서 4위를 기록했지만 2019년에는 5위를 기록했습니다.

한류 설문 조사 가수, 그룹 부문 선호도 TOP 5를 알아보았는데 이 밖의 순위에는 6위 소녀시대, 7위 지드래곤, 8위 엑소, 9위 아이유, 10위 슈퍼주니어가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나라별로 본다면 중국에서는 소녀시대, 일본과 대만은 트와이스, 태국과 말레이시아는 블랙핑크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전체 보고서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일본 케이콘 ‘ 아이즈원 ‘ 포함된 2차 라인업 발표

▶ 안젤리나 다닐로바 ‘ 여신 ‘이라 불리는 러시아 미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