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스머지페인팅 브로큰애로우(Broken Arrow)

안녕하세요. 몇 일 작업을 못하다가 어제 밤에 해보았습니다. 그 동안 모델 사진 위주로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다른 것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포토샵 스머지페인팅 이라고 하면 보정을 위한 것으로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진을 그림처럼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 이미지를 보게 되면 미군 사진을 사용하여서 만든 것을 볼 수 있는데 제목에 브로큰애로우라고 제목을 정한 이유는 군사 용어로 핵무기를 탈취당할 때 쓰는 용어라고 해서 만드는 이미지하고 같다고 생각해서 정했습니다. 그러면 포토샵으로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포토샵 스머지페인팅

먼저 원본을 보실까요. 이런 사진은 구하기는 금방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구글에서 군인으로 검색만 해도 나오는데요. 이것을 좀 더 게임처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은 영화 포스터처럼 말이죠.

포토샵 스머지페인팅

뒤에 핵폭탄이 터지는 듯한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 사진을 합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날아오는 탄두의 괘적을 표현하기 위해서 하늘에 날아가는 비행기의 사진에서 따서 표현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토파즈랩의 Adjust에서 좀 더 거친 사진으로 만들었습니다.

포토샵 스머지페인팅

이제 하나 하나 스머지(Smudge Tool)를 이용하여 깨진부분들은 뭉개주시면 됩니다. 저는 브러쉬 강도를 15%정도 사용을 하다가 마무리는 10%로 하는 편입니다. 헬멧부터 얼굴까지 밀어준 모습입니다.

포토샵 스머지페인팅

이제 전체의 톤을 갈색쪽으로 바꾸었습니다. 조금 어두운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다시 전체적으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닥은 핵이 터지는 것이기 때문에 좌우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군인 작업

이렇게 어느 정도 밀어주셨다면 번툴을 이용하여 입체감을 살려주시면 됩니다. 번툴(Burn Tool)은 어두운 곳을 좀 더 어둡게 만드는 것으로 필터가 아니라 좌측 툴에 있습니다. 수치를 적당하게 하신 후에 적당한 부분에 칠해주시면 위의 이미지처럼 전체적으로 그림자가 생기게 됩니다.

옵티컬플레어스

이제 Magic Bullet Look에서 전체적인 색상을 시네마틱 리스트 쪽에서 선택하셔서 뒤쪽이 환하게 빛나는 것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위의 화면은 에프터이펙트(Aftereffect)에서 옵티컬플레어스라는 것으로 빛을 표현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효과를 이용하여서 폭발로 인한 빛을 만들어서 핵이 터지는 것을 표현했습니다.

원본과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것을 보시면 달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도 많이 공부를 해야 하는데요. 하다 보니 포토샵 스머지페인팅 미는 속도는 상당히 빨라진듯 합니다. 좀 더 편해진 느낌입니다. 다음에도 스머지툴을 이용하여서 다양한 사진을 그림처럼 만들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포토샵 종이 접힌 효과 만드는 2가지 방법

▶ 포토샵 머리 윤기 Curves를 이용한 간단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