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러시아 미사일 ‘ S-400 ‘ 내년 배치로 미국과 갈등

” 터키 러시아 미사일 도입 후 미국과 갈등 점화 “

터키 러시아 미사일 ‘ S-400 ‘ 미사일을 구매한다고 작년에 발표했을 당시에 미국은 이 같은 결정은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경고를 했었는데 이달 29일 터키 외무 장관은 러시아 S-400 지대공 미사일 방어 체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S-400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 러시아판 사드 >라고 생각하시면 어떤 무기 체계인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러시아 S-400 방공 미사일은 레이더 탐지거리가 700km에 달하면 미사일 최대 사거리는 400km으로 크루즈 미사일, 중단 거리 탄도 미사일, 전투기 등을 요격할 수 있으며 한번에 100개의 목표물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근데 미국은 왜 러시아제 S-400 방공 시스템 도입을 반대하고 있을까요? 터키는 현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회원국이기 때문에 나토 무기의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으로 F-35 전투기와 함께 운영을 한다면 기밀 정보가 러시아 측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터키 러시아 미사일

터키는 최신 5세대 전투기 F-35를 100대 구매하기로 합의했으며 2대를 이미 인도 받았는데 S-400과 함께 운영을 한다면 F-35의 약점을 러시아가 찾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 반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은 터키가 S-400 도입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인도하기로 합의한 F-35 전투기를 제한하도록 명령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런 미국의 경고에 터키는 자국의 안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스스로 내릴 것이라고 말하며  F-35 와 관련된 파트너 역할을 제대로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반응입니다. F-35 전투기 일부 부품은 터키에서 생산 중으로 파노라마 조종석 디스플레이와 미사일 원격 인터페이스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한 업체이기 때문에 생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READ  베네수엘라 군사 개입 계획에 ' 국민 무시한 범죄 ' 반발

터키는 미국의 이스라엘 골란 고원 주권 인정에 대해서도 미국과 갈등을 빗고 있는데 터키와 러시아는 국제법과 유엔 결의에 위배되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터키 러시아 미사일 S-400 배치를 통해서 터키는 PKK, ISIL 테러리스트의 위협과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일어나는 분쟁에서 방위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데 S-400은 터키 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까지 배치 및 협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국가는 중국,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카다르 등으로 수 조원에 달한다는 점에서 미국 입장에서는 곱게 보지 않는 점도 있고 미국 무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이 S-400을 배치함으로써 미국 무기와 러시아 무기가 한 곳에서 사용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터키 러시아 미사일 S-400을 제 3국으로 재 판매 하지 않겠다고 했으며 구매 조건이 유리하기 때문에 미국 무기 구입과 함께 도입을 진행하겠다고 전했습니다.

▶ 베네수엘라 제재 법안 3가지 미 하원에서 통과

▶ 대만 전력 증가 위한 첨단 무기 판매를 미국에 요청

▶ 중국 전투기 대만해협 중간선 침법 ‘ 도발 ‘ 대만 강력 반발

Share on: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