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프로듀스101 데뷔한 화전소녀 중국에서 표절 논란

우주소녀는 중국의 소속사인 위에화와 한국의 스타쉽이 합작으로 만든 그룹으로 중국인 멤버 3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 활동도 병행을 하면서 활동을 하던 와중에 중국인 멤버 선의, 미기가 중국판 프로듀스101 출현했는데 1,2위를 기록하면서 < 화전소녀 >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근데 우주소녀와 활동 병행을 두고 소속사 간의 분쟁으로 소송까지 가는 상황이 되었지만 결국 조율을 통해서 우주소녀 활동 병행으로 결정됩니다.

활동 병행으로 결정이 되었지만 양국에서 활동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최근 우주소녀 앨범에서는 중국 멤버들이 참여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팬들은 안타까워하면서 중국 멤버들이 인기를 얻게 되면 이탈하는 일명 비둘기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도 하고 있습니다. ( 엑소 사건부터 중국인 멤버들의 이탈이 있었기 때문에 우려는 더 증폭되었다 )

중국 방송을 통해서 큰 인기를 얻은 멤버들로 구성을 했기 때문에 국내보다는 중국에서 논란이 더 많았는데 표절 논란은 중국 네티즌들의 제보로 알려지게 됩니다. 중국 검색어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소속사는 정식으로 답변이 아직까지 없는 상태인데 어떤 부분이 논란이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중국판 프로듀스101 화전소녀 표지 표절 논란

중국판 프로듀스101

왼쪽이 에프엑스의 표지 사진, 오른쪽이 화전소녀의 표지 사진인데 디자인과 함께 모자를 쓴 모습 그리고 색상까지 같기 때문에 표절을 했다는 논란이 되었습니다. 유행을 따라가기 때문에 비슷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글도 볼 수 있지만 위의 디자인을 보게 되면 따라 했다고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똑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색상 선택은 참고로만 했다고 하기엔 너무 같아서 표절 논란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중국판 프로듀스101

왼쪽이 트와이스 오른쪽이 화전소녀입니다. 이 표지 사진도 표절 논란이 되었던 부분입니다. 콘셉트를 놓고 보면 거의 일치하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이런 표지 사진에 대한 표절 논란은 계속되었습니다. 특히 중국판 프로듀스101에서 데뷔한 그룹들이 이런 논란이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화전소녀도 역시라는 반응들이 있습니다.

데뷔 무대를 보게 되면 콘셉트도 제대로 못 잡았으며 춤도 맞지 않고 노래 또한 여기저기서 모아서 만들었다는 혹평을 받았는데 이런 이유에 대해서 화전소녀를 관리하는 소속사가 문제가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배우를 관리했던 소속사가 걸그룹을 관리하게 되면서 논란들이 더 많이 생기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나오는 뮤직비디오와 공연 영상들을 보게 되면 나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우주소녀에서 보여줬던 선의와 미기의 공연과 비교하며 중국 네티즌들은 인재낭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우주소녀의 멋진 군무 엠카운트다운 직캠 

중국판 프로듀스101

# 중국판 프로듀스101 화전소녀 뮤직비디오 표절 논란

중국판 프로듀스101 중국판 프로듀스101

10월 11일 발표된 앨범에서 born to win 뮤비를 보게 되면 에프엑스, 레드벨벳의 뮤직비디오를 따라 했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제보로 한때 화전소녀, 에프엑스, 레드벨벳이 중국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뮤직비디오 중간중간에 나오는 콘셉트와 의상이 유사하다는 것인데 화전소녀를 보게 되면 의상부터 콘셉트가 국내 그룹과 유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POP이 세계적으로 열풍이 되면서 비슷하게 가는 느낌인데 이런 점 때문에 표절 논란이 더욱 증폭되는듯 합니다.

이런 표절 논란은  데뷔 이전부터 있었는데 중국판 프로듀스101은 판권을 구입해서 방송하는 것인가 하는 것부터 경연곡들의 표절까지 논란은 계속되었기 때문에 데뷔 후에도 이런 논란들이 계속되는듯합니다. 소속사 간의 갈등, 표절 논란, 음반의 퀄리티 등 여러가지 악재로 시작한 화전소녀이지만 공식 유튜브를 보게 되면 정말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공식 유튜브에서는 리얼리티 영상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중국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데뷔를 한 그룹들이 오랜 활동을 하지 못하고 사라진 것과는 대비되는 부분인데 현재 알려진 계약기간은 2년 정도로 국내 그룹인 우주소녀의 멤버가 참여한 만큼 큰 논란으로 이미지에 타격을 받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