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진 용량 줄이기 알씨와 플러그인 활용

 블로그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가 인기를 얻지만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가 대표적인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이트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바꿀 수 있지만 서버비가 든다는 점에서 사진 용량 줄이기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너무 큰 용량의 사진을 올릴 경우에는 서버 용량의 한계가 빨리 오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고 방문자는 사이트 로딩 시간이 길어서 이탈을 할 수 있습니다.

테마(스킨)에 따라서 자동으로 이미지를 줄여주기도 하지만 그것은 로딩 속도에 관한 것이고 업로드 용량은 그대로 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애초에 사진 용량을 줄여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방법 중에서 알씨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알씨 활용

사진 용량 줄이기

알씨는 대표적인 <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 >입니다. 다양한 기능 중에서 사진의 해상도, 용량을 줄여주는 기능 뿐만 아니라 동영상 만들기, SNS 공유, 보정 기능, 포맷 변환 등이 있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점과 포토샵처럼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사진 용량 줄이기 하실 분들은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알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은데 네이버 검색창에서 < 알씨 >라고 검색을 하게 되면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개별로 보실 수도 있고 바로 아래에 웹사이트에서 제작자인 < 이스트소프트 알툴즈 > 사이트도 보실 수 있습니다.

둘 중에 하나를 이용하셔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공식 사이트를 방문해서 설치를 하시려는 분들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알씨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기

사진 용량 줄이기

알씨를 설치 완료하게 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이미지를 클릭하게 되면 알씨 프로그램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용량을 줄이실 사진에서 < 마우스 우 클릭 >을 하게 되면 알씨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곳을 클릭하게 되면 이미지 편집에 관한 다양한 기능들이 나오게 되는데 <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 > 클릭하시면 됩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를 클릭하게 되면 변경 옵션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를 보시면 비율, 해상도, 특정 축, 용량으로 조절하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용량으로 조절하기 >는 최대 2MB까지 용량의 제한이 있고 게이지로 조절하게 되면 그 이하로도 용량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진 용량 줄이기 위해서 알씨를 사용할 때 용량을 줄이게 되면 해상도(사이즈)도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블로그의 본문 최대 사이즈를 생각해서 용량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사이즈 맞춰서 줄이시고 싶은 분들은 해상도로 조절하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용량을 줄이게 되면 원본 파일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원본 파일을 보존하기 위해서 우측에 있는 저장 옵션에서 저장할 파일 이름에 문구 추가라는 것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혹시 < 원본 파일 삭제 >가 체크 있다면 원본 파일이 삭제될 수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 알씨로 워드프레스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할 경우에는 하나의 파일만 가능한 것이 아닌 한 폴더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선택하신 후에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모든 사진 파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용량과 파일 수에 따라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Smush 플러그인을 활용 

사진 용량 줄이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서 우측에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들어가시는 것은 아실 것입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 검색 창에 < Smush >라고 검색을 하게 되면 위에 표시를 한 플러그인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글을 쓸 때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진 용량 줄이기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기존에 썼던 글들이 있다면 우측 메뉴 하단에 있는 Smush 플러그인으로 들어가게 되면 기존의 사진들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무료일 경우에는 한꺼번에 최적화가 되지 않고 몇 개의 단위로 되기 때문에 꾸준히 하게 되면 전체 사진의 용량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그리고 하단에 보시게 되면 옵션들도 있는데 첫 번째에서는 사진 업로드를 할 때 자동으로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설정과 이미지 크기 조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본문 크기를 생각해서 최대 너비, 최대 높이를 정하게 되면 자동으로 업로드 된 이미지를 조절하게 됩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근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만 사용하게 되면 너무 큰 용량을 업로드할 경우에는 일정 수준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첫 번째에 소개를 한 알씨와 같이 사용을 하게 되면 사진 용량을 줄여서 서버와 로딩 시간에 부담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로딩 시간은 방문자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사진 최적화를 해주는 테마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도 너무 큰 용량을 업로드해서 서버 용량 한계가 금방 오게 되었는데 워드프레스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보시고  미리 생각하셔서 운영을 하시길 바랍니다.

▶ PageSpeed Insight '중요한 요청 로드하기' 해결 방법

▶ 게시물 삭제 후 궁금할 수 있는 3가지 정리

▶ 인스턴스 이전 PHP 업그레이드를 위한 과정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워드프레스 공유 자동 게시 기능 있는 플러그인

시스템 정보 작업 표시줄에 보여주는 프로그램

네이버 톡톡을 이용해서 고객 상담을 편하게 하자